본문 바로가기
정보

하나은행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시 필요한 서류 정리!!(직전년도 소득 X)

by adore,young 2020. 12.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저는 아침 일찍 하나은행에 다녀왔습니다. 9시 땡하고 직원분이 문열자 마자 들어간 덕분에 맨 첫번째로 받을수 있었답니다. 저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청약통장이 있었는데 찾아보니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자격이 되어서 바로 전환했습니다.

 

 

1. 쳥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자격

만 19세 ~ 만 34세 이하 &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며

1. 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단, 3개월 이상 유지해야 함.)
2.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이내 세대주 예정자 (3년이내 세대주 변경 후 3개월 이상 유지) - 3년 이내 추가서류 제출 필요합니다!!
3.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위 세 조건 중 하나에 속하면 되는데, 저는 3번에 해당되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가장 중요한 ▶서류◀ 알려드릴게요.

 

2.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시 필요한 서류 (무주택세대의 세대원)

1. 실명확인증표(신분증 등)
2. 기존 주택청약통장
3.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
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단위)
5. 직전년도 소득확인증명서
6. 병적증명서(병역복무기간 차감이 필요할 때 제출)

 

저는 위의 서류 중 1번에서 5번까지 총 5가지 서류를 준비해서 갔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 무료로 프린트했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단위로 발급받아야 해서 거주지 주민센터 창구에 가서 발급받았습니다.

전국단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동사무소 무인발급기로 발급이 안되니 주의하세요!!

무인발급기로 여러번 해보다가 시간만 낭비했답니다ㅜㅠㅠ

바로 번호표뽑아서 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https://youngandhealthy.tistory.com/105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증명서와 수수료 정리 +전국단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동사무소에 서류를 떼러갔다 왔습니다. 무인발급기로 서류를 떼면 창구에서 떼는 수수료보다 최대 50%까지 감면되는거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번에 알았답니다. 물론 정

youngandhealthy.tistory.com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수수료 는 위 포스팅에서 확인가능합니다.^_^

 

 

 

또 저는 직전년도 소득이 없기 때문에 최근 3개월 급여명세서를 회사에 요청해서 프린트하여 가지고 갔습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봤을 때는 1~2개월의 단기 근로 소득으로도 청년우대형 전환이 가능하다고 봤었는데

오늘 직접 가보니 적어도 3개월치의 급여는 있어야 평균을 내서 연소득을 계산한다고 해요!

은행마다 다르니 일하신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이 부분 꼭 확인해보고 가시는거 추천합니다. ☆★

 

은행에 방문하기 전 꼭 전화로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보시면 더 정확할 거에요~

저는 하나은행을 쓰는데 하나은행 홈페이지-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담하기' 라는 버튼이 있어서 제가 원하는 시간에 상담을 신청해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혹시 하나은행으로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전환하실 분들은 이렇게 전화상담 신청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비과세 신청하실 분들은 여기에 필요한 서류가 더 있을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비과세 신청하려면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9시 땡 해서 제일 먼저 받았는데 한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은행에서 1분도 안 기다린거 처음이에요.

자격이 되고, 필수 서류만 잘 챙겨가면 따로 심사없이 바로 청년우대형으로 전환이 된답니다.

담당하신 은행직원분 엄청 친절하시고 핫팩도 챙겨주셨어용ㅎㅎ

완전많이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