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책리뷰] 지중해 부자 #1

by adore,young 2021. 1.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오늘 하루동안 '지중해 부자'라는 책을 읽고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돈에 매이지 않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은 분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목차>

1. 마음만 앞선 채 분주한 사람에게 고함
2. 세상은 네모 안에 있는 세모와 같다
3. 궁상떨지 마라! 평생그렇게 산다
4. 부자도 부자에게 사는 법을 배운다
5. 무모할 것 같은 일에 승부수를 띄워라
6. 주식을 하려면 '욕심'의 정의부터 내려라

 

 

 

#1. 마음만 앞선 채 분주한 사람에게 고함

 

"몸을 보면 부자가 될 사람인지 아닌지 한눈에 알 수 있어.

사람은 뭘 하든 자신의 체력 한계를 넘어설 수 없는 거야.

딱 자기 체력만큼 돈을 벌게 돼 있거든."

 

p.26

열심히 노력하는데 나아지는 게 없는 것은 내가 보기엔 당연해. 체력이 그것밖에 안 되니 그 정도만 노력할 테고, 그러니 지금처럼 사는 게 당연한 게지.

 

열정은 체력에서 나온다.

 

p.29

하루를 시작하면서 누구나 똑같은 시간과 에너지를 갖고 출발하는데, 그것을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나처럼 부자가 될 수도 있고, 너처럼 그저 그렇게 살 수도 있지.

 

여기저기서 힘 빼지 말고 한 곳에만 집중해. 생산적인 곳에 말이야.

 

무슨 일을 하긴 해야 하는데 엄두가 안 나거나 귀찮은 사람, 작심삼일로 쉽게 무너지고 조금 하다가 딴 짓을 하고 싶은 사람, 마음만 앞서고 행동은 뒷전인 사람.. 모두 체력이 약한 사람들이다.
실력 있는 수험생이 중요한 시험에서 실수를 반복하는 것도 체력저하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p.34

부자가 되기 위한 체력은 운동하는 체력과 다르다.
일에 집중하고 끈기 있게 밀어붙이는 체력은 좋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키울 수 있다.

  • 충분히 잠을 자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기
  • 규칙적으로 스트레칭하고 명상하기
  • 가슴에 땀이 흠뻑 젖을 정도로 운동하기
  • 몰입하며 독서하기
  • 말을 적게 하고 술은 주량껏 마시기
  • 많이 걷기
  • 혼자 산책하기
  • 걱정이 아니라 고민을 하는 습관을 갖기

가장 중요한 건 늦게까지 놀고 마시며 에너지를 탕진하는 행위들을 절제하는 것!

 

 



#2. 세상은 네모 안에 있는 세모와 같다

 

상위층에는 먹을 것이 많지만 사람이 적고, 하위층에는 사람이 많지만 먹을 게 적다.

p.52

상위층으로 올라가려면 인정해주는 사람들이 필요해. 그 사람들이 너를 위로 올려 주거든.

좀 더 세상을 넓게 보면서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어떤 걸 준비해야 할지를 고민해봐.

 

 

 

p.54

일이 생각처럼 잘 안되고 있다면 지금 상황에서 답을 찾지 말고 일의 방향을 바꿔라.

자동차를 한 대 더 팔려고 애쓰기보다는 누구나 인정하는 자동차 전문가가 되는 게 더 큰 소득을 보장할 것이다.

"어떻게 돈을 더 벌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위로 올라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3. 궁상떨지 마라! 평생그렇게 산다

 

p.65

남들이 버린 것을 언젠가 필요할 거라며 주워 모으고, 물건을 사더라도 싼 것만 고르고, 밥을 먹어도 싼 음식만 먹는 사람이 어떻게 큰 일을 하겠어? 그런 삶에 한 번 빠져들면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해. 두뇌가 적응해 버리거든. 비싼 건 내 것이 아니라고 판단을 내려 버리지. 그래서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하는 거야.

 

p.67

내가 돈을 많이 벌어도 봤고 많이 쓰기도 하면서 느낀 건데 돈은 역시 쓸수록 더 벌리더라고. 그래서 돈을 돌고 돈다는 말이 생겼나 봐.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당신의 그릇부터 키워야 한다.

"남을 감동시키면 네 그릇은 저절로 커질 거야. 그러니 돈은 그때 써야겠지"

 

"부자가 되는 아주 쉬운 비결을 알려 줄까?" - "사람을 만나면 밥은 네가 사라."

 

 

부자들은 돈을 어떻게 쓸까?

1) 남을 위해 쓴다.
여기서 '남'은 나의 그릇을 키워 줄 수 있는 사람.
사업을 하는 사람은 미래의 고객이 될 사람을 위해, 투자를 하는 사람은 고급 정보를 주거나 투자 자금을 댈 사람 혹은 그럴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위해 돈을 쓴다.

2) 남을 감동시키기 위해 쓴다.
돈은 나한테만 쓰면 돌지 않는다. 남들에게 써야 돌고 돌아서 새끼까지 쳐서 돌아온다.

 

 

 

 

#4. 부자도 부자에게 사는 법을 배운다.

"사과 하나를 먹더라도 제일 비싼 걸로 한 개만 먹을 줄 알아햐 해. 싼 걸로 여러 개 먹을 생각 말고"

 

p.84

부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건강이다.

더 건강해지는 일보다 중요한 건 지금의 건강을 지키는 거야. 그러기 위해 부자들은 항상 몇 가지 원칙을 실천하지.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고, 아침 식사는 신선한 야채와 목장에서 갓 나온 우유를 섭취하는 등의 원칙.

 

 

p.90

<부자들의 자산관리 방법>

매달 자산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보며 만약 자산이 줄었다면 전문가를 만나 문제점을 찾고 다음달부터 통제를 하거든.

지난달보다 자산이 줄지 않는 것, 그게 부자들의 자산 관리의 전부다.

 

자식들에게 자산 관리 교육을 시킬 때도 그 점을 항상 염두에 두지. 섣불리 불리려 하지 말고 있는 자산을 잘 지키라고 말이야.

 

 

p.96

지금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야.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큰돈을 벌 수 있거든. 욕망을 막연하게 품기보다는 기회를 잡으려고 노력하는 게 더 빠를거야.

 

세상은 돈의 변화를 따라가거든. 변화의 흐름을 미리 알고 회사를 세운 뒤에 그 회사를 비싼 가격에 파는 거야.

 

신문이나 뉴스는 헤드라인 정도만 읽는다. 언론은 세상의 변화를 미리 알려 주기보다는 이미 변한 사실만 보도한다. 그래서 신문보다는 책을 읽는 편이 낫지.

 

 

<큰 부자들의 인생 철학>

· 건강을 지키는 게 우선이다. - 아침에 견과류를 먹는 등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지켜나간다.
· 자식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 관리다
· 과시욕을 부리지 않는다.
· 신문이나 뉴스보다는 책을 읽는다.
  - 역사와 철학, 미래에 더 관심있다. 풍족한 인생을 위해 꼭 배워야 하는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 영양제를 멀리한다.
  - 적게 먹고 운동하면서 항상 적절한 영양과 체력을 유지한다.
· 어디를 가든 부부가 함께 다닌다
· 비싼 음식을 조금 먹는다
  - 음식은 비쌀수록 제값을 한다. 좋은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

 

 

#5. 무모할 것 같은 일에 승부수를 띄워라

 

"인생을 바꾸려면 용기가 필요한데 그 용기는 무모함에서 나오는 거야.

다 잘될 것 같은 일에 뛰어드는 건 용기가 아니지. 그런 건 남들도 다 하니까. 무모할 것 같은 일에 승부를 걸어 봐.

끝까지 버티기만 하면 그때부터 인생은 바뀌는 거야."

 

 

 

#6. 주식을 하려면 '욕심'의 정의부터 내려라

 

"만 원에 산 주식이 2만 원까지 갈 거라 예상했다면 2만 원까지 기다리는 건 욕심이다. 2할이 적은 만 6천 원에 파는 것이 욕심을 버리는 것이다"

 

p.125

눈에 띄지는 않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성장 가능성이 높은 그런 회사를 골라낸다.

서너 개의 회사를 집중 매수해서 2, 3년이 지났을 때 원하는 가격에 파는 방식.

 

"단기 매매는 열 번 잘해도 한 번 잘못하면 쪽박을 찬다, 하지만 장기 매매는 열 개 중에 두세 개만 잘돼도 크게 벌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