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근원인플레이션율, 글래스-스티걸법, 글로벌가치사슬(GVC), 글로벌금융안전망, 금리선물 용어 정리

by adore,young 2020. 8. 10.
728x90
반응형

1) 근원인플레이션율

 

·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물가변동을 초래하는 여러 요인들 간운데 일시적인 공급충격의 영향을 제외한 기조적인 물가상승률을 의미한다.

 

· 물가에 미치는 단기적 충격이나 불규칙 요인이 제외되어 기조적인 물가상승 흐름을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일반 국민이 실제 느끼는 체감물가와 괴리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2) 글래스-스티걸법

 

· 은행들의 고객 자산을 이용한 투자행위가 주가폭락과 그에 따른 금융위기 및 대공황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됨에 따라 '은행개혁'과 '투기규제'를 목적으로 제정된 법이다.

 

· 글래스-스티걸법의 제정 목적은 기존 은행을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으로 구분하고 이들의 업무를 엄격히 분리하는 것이다.

 

· 이후 '상업 은행의 증권 관련 자회사 보유' 및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임직원 겸직'을 허용하는 그램-리치-블라일리법이 제정됨으로 글래스-스티걸법의 핵심 조항은 폐지되었다.

 

 

 

 

 

3) 글로벌가치사슬(GVC)

 

· 글로벌 가치사슬은 상품의 설계, 부품과 원재료의 조달,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세분화된 과정이 어느 한 국가가 아닌 비용면에서 우위가 있는 국가에서 이루어지며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시계교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 예를 들어 많은 수출기업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생산시설을 해외에 두고 여러 나라들로부터 부품을 조달하여 생산하고 현지에서 수출한다.

 

 

 

 

 

 

4) 글로벌금융안전망

 

· 금융위기 등으로 외화유동성이 부족해지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각국이 외화유동성을 인출하거나 지원받는 각종제도적 장치들을 총칭하여 부르는 말이다.

 

· 글로벌금융안전망은 개별국가 차원의 금융안전망, 중앙은행들의 양자간 통화스왑, 지역차원의 금융안전망, 글로벌차원의 금융안전망으로 구성된다.

 

 

 

 

 

 

 

5) 금리선물

 

· 기초자산인 금리를 거래대상으로 하며 현재의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미래의 트정 시점에서 사거나 팔 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말한다.

 

· 금리선물의 대표적인 상품은 다양한 만기의 국채선물이다.

 

· 투자자들은 금리변동위험 헤지(hedge) 및 투기적 목적으로 국채선물을 거래한다.

 

※ hedge : 금전적 손실을 막기 위한 대비책을 말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