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주시 차량등록사업소 - 차량 신규등록 / 명의 양도 방법 정리

by adore,young 2022. 1. 15.
728x90
반응형

대중교통으로는 출,퇴근을 도저히 할 수가 없어서 차를 한대 더 구매했다.

정말 왕초보인 내가 새차를 몰기엔 위험(?)하기 때문에

아빠가 신차를 타고, 내가 기존 차를 운전하기로 했다.

최근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인해 3달 정도 기다린 뒤 드디어 새 차를 수령했다! 

 

임시 번호판으로 며칠 운행해보며 하자 문제가 있는지 검토하고

기간 내에 차량등록 사업소를 방문해 새 번호판으로 바꾸면 된다.

 

물론 이 과정은 차를 구매한 영업소에 모두 위임할 수 있다. (이게 관행!)

하지만 약간의 비용을 더 아낄 수 있기도 하고, 생각보다 어렵지도 않았다.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

1) 신차 등록

- 신분증
- 자동차 제작증
- 임시운행 허가증
- 보험가입증명서
- 취등록세 결제 금액
- 채권 결제 금액, 인지세 (현금으로 준비)


2) 명의 양도(중고차 매매, 명의 이전 등)

- 양도인/양수인 신분증
- 양도인이 참석하지 못할 경우 양도인의 인감
- 보험가입증명서
- 취등록세 결제 금액
- 채권 결제 금액, 수입인지세 (현금으로 준비)

 

준비를 모두 마치고 차량등록 사업소로 고고

회사 반차를 내고 가는데

학창 시절 조퇴(?)하는 기분이었다 키키

 


차량등록 사업소에 들어가면

앞쪽에 여러 서류가 비치되어 있고, 바로 옆에 안내데스크가 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작성할 서류가 맞는지

안내데스크 확인은 필수!

 

서류 작성을 완료하면 몇 번 창구로 가야하는지 알려준다 

 

+) 명의 이전 차량은 주행거리를 미리 알고 가면 좋다.

당연히 차량 번호도 알아야겠쥬?!

 

맨 처음 가는 창구는

신차의 경우 -> 6번

명의양도 차량의 경우 -> 7번

 

* 6, 7번 창구는 매우 많이 밀리기 때문에 번호표를 미리 뽑아두고 서류를 작성하는 것도 방법

 

그 이후로는 창구에서 하라는 대로 하면 된다.

 

 

나의 경우, 신차 등록과 명의 이전을 같이 했기 때문에,,

6 → 1 → 채권 납입 →7 → 1 → 채권 납입 → 10

→ 번호판 부착 → 6(임시번호판 주고 신분증 되돌려 받기)

순으로 움직였다.

 

각 창구는 번호표를 미리 뽑아두기!!

하라는 대로 하니 어려울 건 없었다.

 

주변을 둘러보니

대부분 영업사원 분들이 위임받아 업무를 처리하고 있었다.

영업소에 위임하면 당연하게도 n만원의 수수료가 더 든다.

 

 

새 번호판을 받아 부착할 때 번호판 가드가 꼭 필요하다고 한다.

인터넷으로 미리 주문해놓으면 차량등록사업소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가드가 없어도 된다는 말에 미리 구매안한거 후회중 ㅠ

 

 

마지막 사진은 번호판 부착 후 떼어진 임시번호판 가지고 6번 창구 가는 중~ㅋㅋㅋ

신분증을 받고 등록과 명의 이전이 모두 끝났다.

 

서류 작성부터 신분증 회수까지 약 1시간 20분 정도 걸렸다.

생각보다 일찍 끝남 ㅎㅎ

 

 

 

- 차량 등록 및 명의 이전 후기 끝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