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 - 실천편
◈ 20대가 불안하고 고통스러운 건 자신이 이제 막 발을 내딛기 시작한 세상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다.
◈ 세상에 원하지도 않는데 저절로 이루어지는 일이란 없다. 기대도 안 했던 행운이 간혹 찾아오기는 하지만, 그건 단편적인 사건일 뿐 그 사람의 삶의 모습을 바꾸어주는 것은 아니다.
◈ 내 길 위의 돌을 치울 수 있는 건 자기 자신뿐이다
먼저 작은 돌부터 치워보기를 권한다. 늦어서 택시를 타면 꼭 신호마다 걸려서 결국은 늦게 된다고 불운을 탓하지 말고 약속 시간보다 10분 일찍 나서는 걸 버릇 들이자. 돈만 생기면 꼭 목돈 나갈 일이 생겨 모으지를 못한다고 불평하지 말고 월급 받는 즉시 저축부터 하자. 운명을 바꾸는 건 쉽지는 않지만 생각만큼 어려운 일도 아니다.
◈ 선택을 남에게 떠넘기지 마라.
리서치 회사에서는 좌담회를 열 때 섭외 대상을 넉넉히 확보해 둔다고 한다. 늘 사정이 생겨 갑자기 참석을 못하는 사람이 생기기 때문이다. 한 번은 참석하기로 했던 여대생이 오지 않아 여러 번의 시도 끝에 통화가 됐는데 좌담회 시간과 학교 수업이 겹쳐 어떻게 하면 되냐는
선택에 두려움을 갖고 상황을 질질끌거나, 결정적인 순간에 어디론가 모습을 감추고 그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이런 습관은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로에서 무언가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할 애 악영향을 미칠 것은 뻔한 일이다.
나이 들어서도 어른스러워지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스스로 선택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지지 않는 것이다.
◈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 후의 선택이다.
M은 사진찍는 일을 좋아해 직업으로 삼고 싶어했다. 결혼 생각이 없던 M은 결혼 후에도 사진일을 하라는 남편의 말을 믿고 결혼을 했지만 M의 시부모님은 돈을 더 잘 버는 사무직으로 이직하거나 일을 그만두기를 원했다. M은 고민에 빠졌다. 하지만 사진을 포기하고 싶지 않아 더 열심히 일하게 되어 남편보다 더 많은 수입을 벌게 되었다.
좋은 팔자를 살고 있는 사람인가 아닌가를 알아내려면 그들이 잘못된 선택 후에 다시 어떤 선택을 하는지 살펴보면 된다.
◈ 가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을 버려라.
우리가 지금 먼저 해야 할 일은 언제 어디서 길을 잘못 들어라도 다른 길을 찾아서 갈 수 있는 목적지를 정하는 일이다. 당신에게는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포기하고 싶지 않은 미래의 삶의 모습이 있는가? 그렇다면 어떤 잘못된 선택을 저지르더라도 현명한 두 번째 선택을 하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 망설이지 않고 세 가지 소원을 말할 수 있는가?
여기서 소원은 취직되게 해주세요, 남자친구 생기게 해주세요 등 자신이 당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것이 아니다. 그 소원은 5년이 지나도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확고하고 구체적이며 목표지향적인 것이어야 한다. 변하지 않는 우리 마음속의 소원은 이루어지게 되어있다. 소원을 품은 인생은 아주 서서히 그 소원을 향해 움직이게 되어 있다. 소원을 품지 않는 사람은 그만큼 손해를 보며 살고 있는 것이다.
◈ 20대인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공부는 나 자신을 알기 위한 공부로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나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 어떤 사람인지를 명확히 알게 되면 그런 나의 소원을 위해 필요한 공부는 자동적으로 능률이 오르게 되어있다.
지금부터라도 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잘 견디고 어떤 일은 끝내 못 참아내는지,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지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 긍정 일기
그날 있었던 일에서 좋은 면과 앞으로 있었으면 하는 좋은 일들만을 적는다. 긍정 일기는 단 하루만 써도 효능이 나타나서 쓰다보면 나도 모르게 기분이 훨씬 나아진다. 꾸준히 적다보면 긍정적 생각을 가지는 것을 넘어서서 인생의 설계도가 되기도 한다.
◈ 습관적인 걱정은 제발 삼가자. 걱정은 현재의 행복을 사라지게 만든다.
◈ 긍정적인 생각과 성격은 노력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우리의 뇌는 감정 없이 먼저 웃음을 지을 때에도 기분 좋은 감정이 생기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한다.
◈ 된다고 믿어야 된다.
P라는 사람은 서류전형 통과도 불투명한 상태에서 면접 때 입을 옷부터 사러다니고, 이사갈 형편이 되지 않을 때부터 인테리어 잡지를 보며 인테리어를 어떻게 꾸밀 것인지 생각하는 사람이다. 이후 P가 원하는 일은 이루어졌다.
현실을 움직이는 건 눈에 보이는 게 아니다. 내가 원하는 미래가 현실화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시화하려는 행동이다. 세상 모든 일은 된다고 생각해야 되는 것이다. 기회가 오고 꿈이 이루어지는 것은 순식간이다. 꿈을 위한 준비는 아무리 빨리 해도 이르지 않다.
◈ 저자가 20대를 보내고 나서 가장 절실하게 깨달은 것 중 하나는 세상엔 'input'이 없으면 결코 'output'도 없다는 것이다. 유형의 것이건 무형의 것이건 내가 뭔가를 얻기 바란다면 반드시 먼저 내 것을 내어주어야 한다. 내 것을 내놓지 않고 얻기만 바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 일단 일을 저지르고 반드시 결과를 보고야 마는 뚝심 있는 행동력을 가지자.
◈ 진짜 꿈은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삶의 모습을 뚜렷이 알고 있고, 정말 그렇게 되고 싶다는 바람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20대는 이 꿈을 뚜렷이 해야 하는 시기다. 평생 자신이 품고 살아야 할 꿈을 서둘러 찾으려 하지 말고 나름의 생활에 충실하면서 자신을 탐색해 나가길 바란다.
◈ 실패한 인생을 사는 어른들의 공통점은 젊은 시절 실패를 너무 적게 해본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실패를 많이 해야 성공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수십 년 후 실패한 인생으로 남고 싶지 않다면 지금 밖으로 나가 부지런히 실패해라. 실패의 교훈과 비례해서 얻게 될 크고 작은 성공의 경험들은 정확히 그 횟수만큼 당신을 남보다 앞서게 해 줄 것이다.
◈ 독립은 스스로를 먹여 살리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여유가 있어 선택지가 많아야만 꿈도 찾을 수 있다는 편견과 달리, 자신을 먹여 살리려는 무수한 노력을 할 때에 갈 길과 꿈을 발견하는 경우가 더 많다.
◈ 20대는 생각을 조금 덜하고 행동을 많이 해도 되는 시기다. 책임져야 할 일이 적은 20대는 일단 일을 저지르고 보는 것에 실보다는 득이 많다. 아직 보지 못한 미지의 세계, 만나지 못한 근사한 사람들을 접할 기회가 무수히 널려 있는데 언제까지 생각만 하다가 놓쳐버리고 말 것인가.
당신의 머릿속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들, 결심한 모든 일들을 내일부터, 다음 주부터, 다음 달부터 가 아닌 바로 지금부터 실천하라.
#인간관계#
◈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Tip!
상대방의 말에 일단을 무조건 긍정하라는 것이다. yes만 남발하라는게 아니라 상대방의 말에 이의를 달더라도 일단을 긍정을 하고 말을 시작하면 상대방도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게 되어 있다.
◈ 힘들 때 남에게 의지하려고 하지 마라.
힘들고 어렵고 외로운 순간 타인에게 의지하려들면 반드시 상처 입게 된다.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자기가 지고 가야 할 인생의 짐이 있으며 그들은 자기 몫의 짐밖에는 지지 못한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홀로 거리로 나서라. 좋아하는 영화를 혼자 보러 가기도 하고 혼자 쇼핑을 즐기기도 하라. 햇빛이 좋은 카페에서 혼자 책 읽는 시간을 즐기는 것도 좋다. 그렇게 혼자만의 달고 꽉 찬 시간을 보내다가 기대도 안 했던 좋은 사람과 스케줄이 맞아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되면 그것 또한 좋은 일 아니겠는가.
- 혼자있는 시간의 질을 높이자. 빈둥거리지 말고..
◈ 실수를 했다면..
당신이 잘못한 부분만큼은 확실히 인정하고 빌어라. 사과의 표시로 작은 선물이라도 한다면 당신은 인간관계뿐 아니라 일에서도 프로인 사람이다. 단, 최선은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다.
◈ 혼자만의 시간을 갖자.
영화 보기, 쇼핑, 미술관 가기 등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남과 맞출 필요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는 것은 20대의 과제이기도 하다. 이 대세를 따라 혼자 무언가를 하며 남에게 그럴듯해 보이라는 뜻이 아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를 선택하고 향유할 수 있는 자유를 느껴보라는 것이다.
◈ 얕게, 그러나 넓게 사귀는 기술을 익혀라.
일터, 학원, 온라인 동호회 등에서 비슷한 처지와 가치관으로 말이 통하는 어른 친구와의 만남이 더 편안하다. 관계는 영원하지 않고 그 시점 가장 좋은 사람들과 구속하지 않는 관계를 가진다면 자유로우면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 사람의 의지는 결코 상상력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성공하려고 이맛살을 찌푸리며 이를 악무는 것보다는 성공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꿈꾸며 그 꿈이 이루어질 거라고 믿는 게 더 효과적이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 면접, 미리 준비해야 할 면접질문 7가지 + 공공기관 면접 후기 (0) | 2020.10.04 |
---|---|
재활용품 품질관리 개선사업 관리자 후기 - 1 (0) | 2020.09.04 |
'나'에 대해 탐구하는 5가지 방법 - 나는 어떤 사람일까? (2) | 2020.08.22 |
대전 유성 봉명동 맛집 화도갈비 (0) | 2019.12.14 |
스타벅스 Merry Coffee 홀리데이 화이트 뱅쇼 후기훅이 (2) | 2019.12.12 |
댓글